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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김민곤
농촌 집 앞 배송은 '꿈'..물류취약지역은 '허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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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요즘 택배로 물건을 사는 게 일상이 됐죠,

그만큼 편리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농촌 마을은 이런 혜택을 누릴 수가 없습니다.

택배회사들이 수지 타산이 맞지 않는다며 집앞 배송을 하지 않고 있어서인데,

특히 어르신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정창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터]
평창군 진부면의 한 마을입니다.

차들이 오고 가기에는 문제없지만 택배차는 들어오지 않습니다.

집앞 배송을 하지 않고, 대신 위탁물 수하장에 물건을 놓고 가기때문입니다.

결국 주민들은 차를 타고 수하장까지 가서 주문한 물건을 찾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시내에서 차로 한 5분이면 와요. 산간 오지도 아니고 저희가 귀농할 때는 그런 경우 없이 다 왔어요. 근래에 들어서 1~2년 사이에 (안 와요)"

마을 주민 대부분이 고령이라 불편함은 더 합니다.

[인터뷰]
"여기 평균 연령이 70세를 넘고 있는데 고령화가 심각한데도 불구하고 물류를 찾으려고 심지어 택시까지 부르면서.."

주민들이 택배 업체에 항의하자 일부는 집앞 배송을 재개했지만,

상당수 택배회사들은 여전히 수하장까지만 배송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공짜로 가져다 달라는 것도 아니고 돈도 내고 돈도 받아가고 하는데.."

택배 회사도 사정이 있다고 말합니다.

◀SYN/음성변조▶
"집 앞에다가 배송하는 의무가 있는데 타산이 너무 안 맞으니깐 저희도 울며 겨자 먹기로.."

오를 대로 오른 기름값에 비해 택배 한 건당 9백 원 하는 수수료는 그대로라는 겁니다.

◀SYN/음성변조 ▶
"시내 있는 사람들은 일주일에 (기름이) 두 번 정도 들어가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일주일에 세 번, 아니면 네 번 들어갑니다."

/국토부는 지난달 1일 택배 사각지대를 해소한다며 전국 52개소를 물류취약지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이 가운데 도내 지자체가 가장 많습니다./

/물류취약지역은 국가에서 택배비를 추가 지원하는 게 주요 골자입니다.

하지만 강원자치도의 경우 바뀌는 건 없습니다.

물류비 지원은 섬인 도서지역에만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

◀SYN/음성변조▶
"비용 자체는 산간지역보다는 도서지역에서 좀 문제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물류비 지원은 해양수산부에서 도서 지역 대상으로 이미 시행을 하고 있고요.."

국토부는 올 연말까지 규제를 완화해 한 택배기사가 여러 택배사의 물건을 공동 배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물류비 지원이 없다면 이마저도 미봉책에 그칠 공산이 큽니다.

G1뉴스 정창영입니다.
정창영 기자 window@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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