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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P앵커]"기관 싸움에.." 해상안전 '뒷전' R
[앵커]
세월호 침몰 사태로 해상 안전사고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데요.

도내 최대 규모의 삼척 호산항 개항이 한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관련 기관들의 책임 떠넘기기로 아직 항로조차 정하지 못하면서 어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홍서표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터]
다음달 개항을 앞둔 삼척 호산항입니다.

도내에선 가장 큰 규모인 12만 7천t급의 가스 운반선 입항을 시작으로, 대규모 화물선들이 수시로 드나들게 될 무역항입니다.

하지만, 아직 선박의 입.출항 통로인 항계밖, 즉 방파제 바깥 쪽은 '항로'조차 없습니다.

/해양수산부로부터 호산항의 관리를 위탁받은 환동해본부는 '해사안전법'에 따라 동해지방해양항만청이 항로를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반면, 항만청은 '개항질서법'의 자치단체 위임 규정에 따라, 이미 항구 안쪽의 항로를 지정한 환동해본부가 바깥 쪽도 지정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의견입니다./

항만청은 또 '해사안전법'에 따르더라도 해상교통 혼잡도가 낮아 정부의 소관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두 기관이 서로 다른 잣대로 항로 지정을 미루면서, 해당 구역에서 조업하는 150여척 어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배가 들어오게 되면 우린 원래대로 조업할 것이고 사고나 피해가 나면 관이나 가스공사에서 책임져야 할 것이고 어민들의 생계 문제도 책임져야.."

항로가 빨리 지정돼야 그곳을 피해 조업도 하고, 그에 따른 피해 보상도 요구할 수 있다는 겁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

◀브릿지▶
"호산항 개항과 함께 투입해야 할 관공선은 건조는 커녕, 아직 예산도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항을 관리할 환동해본부가 급한대로 인근의 어업지도선을 활용할 계획이지만, 그만큼 어선 지도에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담당 인력도 8명이 필요하지만, 당장 투입 가능한 인원은 2명 뿐입니다.



"한정된 예산이나 인력에서 우선 순위를 두다 보니까. 그렇다고 안전을 등한시할 수 없어서 내적으로 어업지도선이라도.."

해상 안전에 대한 도민들의 걱정은 큰데, 관련 기관들의 대응은 세월호 참사 이전과 아무 것도 달라진 게 없습니다.
G1뉴스 홍서푭니다.
홍서표 기자 hsp@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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