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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도로, 절반은 '포기' R
[앵커]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한 경기장 접근 도로망 가운데, 절반 가량이 사실상 폐기됐습니다.

국도 7개 구간이 예산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슬그머니 사업 계획에서 빠졌습니다.
최유찬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터]
횡성과 평창을 연결하는 6번 국돕니다.

영동고속도로 둔내IC부터 보광휘닉스 스노보드경기장까지 19.1km 구간에 터널을 새로 뚫고 4차선 도로로 확장하는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알펜시아와 중봉 활강경기장을 연결하는 59번 국도 등 올림픽 지원도로 9개 구간 공사가 본격화됐습니다.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은 연내에 용지 보상을 마치고, 늦어도 오는 2017년까지 완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브릿지▶
"하지만, 올림픽 도로 건설 예정이었던 16곳 가운데 7개 구간은 사업 선정에서 제외되면서, 예산 조차 배정받지 못했습니다."

당초 올림픽 연계 도로망 확충 계획에 들어있던 구간은 모두 17곳.

//이 가운데 양양공항과 알펜시아를 연결하는 6번 국도 진부~두능 구간을 비롯해, 31번과 42번 국도 등 모두 7개 구간이 사업에서 빠졌습니다.//

원주국토청은 사업계획 구상 단계에서 논의됐던 구간으로 이후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제외됐다고 밝혔습니다.



"경제성, 경제성 논리에 밀립니다. 동계올림픽 기간이 한달입니다. 한 달 동안 하는데, 그런 곳 까지 기재부에서 해주지 않습니다."

지난 2012년 4월 올림픽 접근도로망 구축 계획 수립 당시, 영동고속도로 우회.대체도로 확충을 위해 예산 반영이 시급하다고 밝혔던 것과 180도 입장이 바뀌었습니다.



"사업추진 단계가 아니고,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에서 IOC 보증사업으로 필요한 구간만 한 거죠. 거기는 필요한 사업이 아니거든요."

올림픽 효과로 도로 확충을 기대했던 지역 주민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부의 원안대로 예산을 편성해 건설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주시길 강력히 요구합니다."

올림픽 접근 도로망 구축 사업이 상당 부분 무산되면서, 강원도와 동계올림픽조직위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일고 있습니다.
G1뉴스 최유찬입니다.
최유찬 기자 cyc0205@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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