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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P>서울양양고속도로 "통행료 인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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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난달 30일 개통한 서울양양 고속도로의 비싼 통행료가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민자 구간이 포함되면서 다른 고속도로에 비해 통행료가 높게 책정됐기 때문인데요.

강원도의회와 속초시의회가 통행료 인하를 정부에 공식 건의했습니다.

실제로 다른 고속도로와 비교해, 거리와 요금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조기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터]
서울양양 고속도로는 지난달 30일 개통 이후, 첫 주말에만 모두 34만 8천대의 차량이 이용했습니다.

서울에서 동해안까지의 거리가 한시간 반으로 가까워졌다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고속도로에 비해 통행료가 비싸게 책정되면서, 운전자들의 불만이 높습니다.

[인터뷰]
"제가 울산에서 서울을 여러번 왔다갔다한 경험이 있는데, 그때 제가 냈던 통행료가 만8천원 정도였거든요. 거리에 비하면 조금 비싼게 맞는 것 같습니다."

서울양양고속도로는 민자구간과 재정구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서울에서 춘천은 6천800원, 춘천에서 양양은 4천 900원으로, 전체 150.2km를 통행하는데 만 천 700원을 내야 합니다.

228.2km로 78km 더 긴 서울에서 경북 남구미 구간의 통행요금과 같은 수준입니다.

특히,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경기 광주에서 강릉 구간은 거리는 192km로 40km 더 길지만, 요금은 9천600원으로 2천원 이상 저렴합니다.

강원도의회와 속초시의회가 정부를 상대로 통행료를 현재 km 당 77.9원에서 50원대로 인하해줄 것을 건의하고 나선 이유입니다.

[인터뷰]
"다른 고속도로 요금에 비해 형평성에 맞지 않게 너무 비싼 편입니다. 그로 인해서 관광객들에게 반감을 살 수가 있습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돌아갑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서울양양고속도로에 민자구간이 포함돼 있어, 사업자와 논의가 필요하다며, 통행료 인하 방안에 대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G1뉴스 조기현입니다.
조기현 기자 downckh@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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