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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 시내버스 '이번엔 특혜 의혹?'
2018-10-18
최돈희 기자 [ tweetism@g1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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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춘천 시내버스 사태가 또 다른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파산 직전의 시내버스 업체를 춘천의 한 협동조합이 인수하기로 했는데,
해당 조합의 운영 능력에 대한 의문과 함께 특혜 논란도 불거지고 있습니다.
최돈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터]
파산 기로에 놓인 춘천 대동.대한운수의 현재 채무 규모는 78억원입니다.
올초부터 법원의 회생절차가 진행되면서 조정된 금액입니다.
자체 회생이 힘들다고 판단돼 그동안 다른 업체와의 인수합병안이 줄곧 추진돼 왔는데,
최근 춘천의 한 협동조합이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해당 협동조합은 인수 계약금과 중도금 30억원을 모두 납부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자금 조달 능력과 운영 능력까지 협동조합 전반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때문입니다.
조합이 설립된 지 한 달도 안된 신생 조합인데다 조합원도 출범 당시 10여 명에 불과합니다.
초기 출자금도 120여 만원밖에 안 됩니다.
이러다보니 인수 자금 30억원 대부분을 은행 대출로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달만에 결성된 협동조합이 춘천 시내버스를 자본금 하나 없이 거저먹게 생겼습니다. 지금까지 들어간 30억원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자금 출처도 분명치 않습니다."
[리포터]
여기에 협동조합이 납부한 30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채무액 48억원을 춘천시가 해결해 주기로 하면서 특혜 시비도 일고 있습니다.
춘천시가 대동.대한운수 차고지를 48억원에 매입해 나머지 채무액도 갚을 수 있게 된 겁니다.
사실상 자기자본이 전무한 신생 단체가 추진하고 있는 기업 인수합병에 시민들의 세금이 쓰이는 셈입니다.
절차도 무시됐다는 지적입니다.
예산 투입을 위해선 시의회 승인이 있어야 하지만 아직 제대로된 논의는 없었습니다.
[인터뷰]
"먼저 진행을 하고 사후에 의결을 받겠다 하는 모양새가 되다보니까 자금의 출처도 그렇고 회사 운영 능력도 그렇고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한데 그런 것이 전혀 없이 의회는 빨리 승인만 해달라.."
[리포터]
이에 대해 해당 협동조합 대표는 기업 간 인수합병이라는 민감한 사안 특성상 밝히지 못한 부분이 있고 관련 의혹에 대해 다음주 해명한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조합이 직접 경영에 참여하는게 아니고 지주회사로 조합은 그냥 남아있고 전문 경영인을 저희들이 공개 모집할 것이고, 지금까지 된 일에 대하여 앞으로 저희들이 사업을 진행해 나갈지
(밝힐 예정입니다.)"
[리포터]
춘천시 역시 기업 인수합병에 개입하거나 관여한 적이 없으며 법원의 회생 절차에 따르고 있다는 입장만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춘천시 시내버스 사태에 영리를 추구하는 신생 협동조합이 나서고, 적잖은 시예산 투입이 추진되고 있어 뭔가 석연치 않다는 시선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G1뉴스 최돈희입니다.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춘천 시내버스 사태가 또 다른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파산 직전의 시내버스 업체를 춘천의 한 협동조합이 인수하기로 했는데,
해당 조합의 운영 능력에 대한 의문과 함께 특혜 논란도 불거지고 있습니다.
최돈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터]
파산 기로에 놓인 춘천 대동.대한운수의 현재 채무 규모는 78억원입니다.
올초부터 법원의 회생절차가 진행되면서 조정된 금액입니다.
자체 회생이 힘들다고 판단돼 그동안 다른 업체와의 인수합병안이 줄곧 추진돼 왔는데,
최근 춘천의 한 협동조합이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해당 협동조합은 인수 계약금과 중도금 30억원을 모두 납부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자금 조달 능력과 운영 능력까지 협동조합 전반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때문입니다.
조합이 설립된 지 한 달도 안된 신생 조합인데다 조합원도 출범 당시 10여 명에 불과합니다.
초기 출자금도 120여 만원밖에 안 됩니다.
이러다보니 인수 자금 30억원 대부분을 은행 대출로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달만에 결성된 협동조합이 춘천 시내버스를 자본금 하나 없이 거저먹게 생겼습니다. 지금까지 들어간 30억원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자금 출처도 분명치 않습니다."
[리포터]
여기에 협동조합이 납부한 30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채무액 48억원을 춘천시가 해결해 주기로 하면서 특혜 시비도 일고 있습니다.
춘천시가 대동.대한운수 차고지를 48억원에 매입해 나머지 채무액도 갚을 수 있게 된 겁니다.
사실상 자기자본이 전무한 신생 단체가 추진하고 있는 기업 인수합병에 시민들의 세금이 쓰이는 셈입니다.
절차도 무시됐다는 지적입니다.
예산 투입을 위해선 시의회 승인이 있어야 하지만 아직 제대로된 논의는 없었습니다.
[인터뷰]
"먼저 진행을 하고 사후에 의결을 받겠다 하는 모양새가 되다보니까 자금의 출처도 그렇고 회사 운영 능력도 그렇고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한데 그런 것이 전혀 없이 의회는 빨리 승인만 해달라.."
[리포터]
이에 대해 해당 협동조합 대표는 기업 간 인수합병이라는 민감한 사안 특성상 밝히지 못한 부분이 있고 관련 의혹에 대해 다음주 해명한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조합이 직접 경영에 참여하는게 아니고 지주회사로 조합은 그냥 남아있고 전문 경영인을 저희들이 공개 모집할 것이고, 지금까지 된 일에 대하여 앞으로 저희들이 사업을 진행해 나갈지
(밝힐 예정입니다.)"
[리포터]
춘천시 역시 기업 인수합병에 개입하거나 관여한 적이 없으며 법원의 회생 절차에 따르고 있다는 입장만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춘천시 시내버스 사태에 영리를 추구하는 신생 협동조합이 나서고, 적잖은 시예산 투입이 추진되고 있어 뭔가 석연치 않다는 시선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G1뉴스 최돈희입니다.
최돈희 기자 tweetism@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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