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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후죽순 드라이브스루..불편은 시민 몫?
2022-02-02
윤수진 기자 [ ysj@g1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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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차에서 안 내리고도 음식 살 수 있는 드라이브스루 매장, 이용할 때는 편리한데요,
하지만 교통이나 보행을 방해하기도 해 민원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도 뾰족한 대책이 없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윤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터]
도로 한쪽을 죄다 드라이브스루 매장 들어가려는 차들이 장악했습니다.
점심 시간이나 주말 상황은 말도 못합니다.
[인터뷰]
"주말에는 3-4시간씩 밀리고 평일에도 점심 시간대 전후해서 2-3시간씩 밀리니까 힘들죠. 집에 들어갈 수도 없고."
[인터뷰]
"차들 좀 많이 밀리니까. 나올 때 대기하는 차들 때문에 저기서 나오는 차들도 보면 좀 불편할 때가 많죠."
'차 너무 막힌다', '보행로 막아 불편하다',
길게는 100m 까지 불어나는 차량 대기 행렬에 매일 관련 민원이 빗발칩니다.
"허가를 내주면 안될 것 같아요. 다른 지자체도 대안이 없더라고요.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게 없잖아요, 도로 구조가 개편되지 않는 이상."
매장들과 협의해 혼잡 시간대 주문량을 제한하거나 주차 통제원을 배치하게 하고는 있지만,
좀체 해결이 안 됩니다.
"대형마트나 백화점 같이 연면적이 천 제곱미터 이상이면 교통 혼잡을 유발하는 데 대해 부담금을 내지만, 대부분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여기 해당도 안 됩니다."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드라이브스루 매장 관련 민원은 최근 5년새 무려 14배나 늘었습니다.
때문에 매장마다 교통 관리원을 두게 하는 등의 관련 법안이 제출됐지만, 국회에서 계류 중입니다.
"주민들과 매장 점주와의 갈등들이 끊이지 않고 있거든요. 이것을 인허가를 내주기 전에 행정 관청에서는 충분히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서울시는 지난달 신규 드라이브스루 매장 관련한 조례를 제정해 사전에 교통성 검토서를 제출하게 했고,
충북 제천시는 드라이브스루 매장이 비용을 부담해 대기차로를 조성하게 했습니다.
G1뉴스 윤수진입니다.
차에서 안 내리고도 음식 살 수 있는 드라이브스루 매장, 이용할 때는 편리한데요,
하지만 교통이나 보행을 방해하기도 해 민원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도 뾰족한 대책이 없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윤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터]
도로 한쪽을 죄다 드라이브스루 매장 들어가려는 차들이 장악했습니다.
점심 시간이나 주말 상황은 말도 못합니다.
[인터뷰]
"주말에는 3-4시간씩 밀리고 평일에도 점심 시간대 전후해서 2-3시간씩 밀리니까 힘들죠. 집에 들어갈 수도 없고."
[인터뷰]
"차들 좀 많이 밀리니까. 나올 때 대기하는 차들 때문에 저기서 나오는 차들도 보면 좀 불편할 때가 많죠."
'차 너무 막힌다', '보행로 막아 불편하다',
길게는 100m 까지 불어나는 차량 대기 행렬에 매일 관련 민원이 빗발칩니다.
"허가를 내주면 안될 것 같아요. 다른 지자체도 대안이 없더라고요.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게 없잖아요, 도로 구조가 개편되지 않는 이상."
매장들과 협의해 혼잡 시간대 주문량을 제한하거나 주차 통제원을 배치하게 하고는 있지만,
좀체 해결이 안 됩니다.
"대형마트나 백화점 같이 연면적이 천 제곱미터 이상이면 교통 혼잡을 유발하는 데 대해 부담금을 내지만, 대부분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여기 해당도 안 됩니다."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드라이브스루 매장 관련 민원은 최근 5년새 무려 14배나 늘었습니다.
때문에 매장마다 교통 관리원을 두게 하는 등의 관련 법안이 제출됐지만, 국회에서 계류 중입니다.
"주민들과 매장 점주와의 갈등들이 끊이지 않고 있거든요. 이것을 인허가를 내주기 전에 행정 관청에서는 충분히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서울시는 지난달 신규 드라이브스루 매장 관련한 조례를 제정해 사전에 교통성 검토서를 제출하게 했고,
충북 제천시는 드라이브스루 매장이 비용을 부담해 대기차로를 조성하게 했습니다.
G1뉴스 윤수진입니다.
윤수진 기자 ysj@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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