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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항 석탄 육로수송 갈등 '해법 없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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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발전소 가동을 앞둔 삼척블루파워의 석탄 수송 문제가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발전소 측이 보상안까지 내놨지만, 건강과 환경을 우려하는 일부 주민들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는 실정입니다.
송혜림 기자입니다.


[리포터]
석탄 육로 운송을 반대하는 동해,삼척지역 시민단체가 모였습니다.

[인터뷰]
"(지금도)굉장히 먼지 속에 살고 있습니다. 저희 집이 구미동(북평동)인데요. 거기 옆에 바로 화력발전소가 두개나 있고요. 하루종일 트럭이 왔다갔다 합니다. 그 와중에 다시 또 화력발전소로 가는 트럭이 지나간다면."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한 삼척블루파워는 곧 가동을 앞두고 있지만 항만공사가 늦어진 상탭니다.

급한대로 발전소 연료인 유연탄을 동해항으로 들여와 육로 이송을 선택했습니다.

주민 반발이 예상되면서 발전소 측은 25톤 트럭에 20톤만 싣고 이중덮개를 설치하고,

34대의 트럭을 하루 6번씩 내년 1월까지만 운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운송 노선은 동해항에서부터 효가사거리~양지마을~동해IC를 지나 근덕IC'까지 입니다./

하지만 반대 시민단체 등은 해당 노선에 많은 주민들이 생활하고 있다며, 분진 등에 따른 환경과 건강 문제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블루파워 측이 더는 운송을 미룰수 없다며, 26억 원 규모의 지역발전기금을 제시하면서 문제가 더 복잡해졌습니다.

/블루파워 측은, "체류가 장기화되면서 체선료 부담이 커졌고 유연탄이 자체 발화해 화재위험이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발전기금 제시가 알려지면서 반대 단체들의 반발은 더 거세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무조건 반대도, 그렇다고 수용도 결정하지 못한 동해시는 보다 많은 시민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주민들 사이에도 찬반이 혼재된 상황.

◀ S /U ▶
"블루파워 측은 북평동 주민을 시작으로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고는 있지만, 좀처럼 의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 당분간은 갈등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G1뉴스 송혜림입니다.
송혜림 기자 shr@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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