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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3> 돈으로 라이더 유치..'배달 사채의 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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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배달업계에 불법 사채가 만연하다는 소식, 어제 전해드렸는데요.

배달대행사는 라이더 유치를 위해 돈을 빌려줄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고,

라이더도 손쉽게 돈을 구할 수 있어 고리 사채의 악순환 늪에서 좀처럼 빠져 나오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기동취재, 원석진 기자입니다.


[리포터]
따로 배달부를 고용하던 음식점이 배달을 외주화하면서 생긴 배달대행사.

/배달대행사는 계약을 맺은 동네 음식점들의 배달 주문을 배달프로그램을 통해 접수합니다.

이때 해당 배달대행사 소속 라이더들이 배달 주문, 이른바 '콜'을 앞다퉈 잡습니다./

/보통 음식점이 콜 1건당 배달료로 3천 5백 원을 지불하면,

라이더는 3천 원을 받고 나머지 4백 원은 배달대행사, 백 원은 프로그램사가 가져갑니다./

배달대행사로선 소속 라이더가 많으면 많을수록 수수료를 더 많이 벌 수 있는 구조입니다.



"배달대행사간 라이더 유치 경쟁이 과열되면서 불법 사채도 등장했다는 게 업계 설명입니다."

돈을 빌려달란 라이더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다른 업체로 이직하기도 합니다.


(음성대역)
"왜 가냐 물어보니까, 돈 빌려야 하는데 안 빌려준다고. 저 미치겠는 거예요. 처음에는 1년 정도 (사채를) 안 하고 라이더를 계속 모집했는데 한계점이 있더라고요."

돈이 필요한 라이더와 이들과 계약관계를 계속 유지해야 하는 업계의 먹이사슬이,

고리 사채를 탄생, 존속시킨다는 겁니다.

하지만 연 이자 30%를 웃도는 불법 고리에 대한 비판은 거셉니다.


(음성대역)
"빌려줄 거면 무이자로 빌려줘야지 한 달에 천만 원, 2천만 원을 기사들을 이용해 수익을 챙긴다는 게.."

결국 고리를 빌려 쓴 라이더들은 빚을 갚기 위해 또 다시 사채에 손을 대는 굴레에 빠지게 됩니다.

[인터뷰]
"배달대행업체 차원에서 대부업 이런 것들을 많이 하고 있고. 배달 라이더들이 경제적으로 궁핍해 이렇게 궁지에 몰린 경우들이 많이 있고."

지난해 기준 전국 배달대행사는 7천 7백여 곳.

얼마나 많은 업체가 불법 사채를 하고 있는지 실태 파악이 시급합니다.
G1뉴스 원석진입니다.
원석진 기자 won@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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