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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2> 우후죽순 케이블카..차별화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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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같은 우려 속에서도 정부의 케이블카 봉인 해제 이후 곳곳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분위깁니다.

강원자치도 역시 케이블카 설치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인데요.

과제는 없는지 취재했습니다.
계속해서 김기태기자입니다.


[리포터]
지난 3월, 윤석열 대통령은 강원특별자치도를 방문해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해 이런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앞으로 지역 주민이 원하는 곳에 케이블카를 추가로 더 건설하겠습니다."

대통령 발언 이후 너도나도 케이블카를 설치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새로운 관광자원이 없는 상황에서 케이블카는 매력적인 아이템일 수 밖에 없습니다.

자치단체 입장에서는 지역 경기와 일자리 창출, 관광 상품 개발이라는 성과를 낼 수 있는 큰 기회이기도 합니다.



"이러다 보니 도내 곳곳에서는 케이블카 사업을 추가로 추진하기 위한 움직임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추세입니다."

강릉시는 최근 두 개의 케이블카 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평창 대관령에서 백두대간을 타고 내려오는 산악형 케이블카와 강릉 주문진 해안을 연결하는 해양케이블카입니다.

김진태 지사도 신규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해 '규제 때문에 벽을 넘지 못했던 것 위주로 우선 순위를 정하겠다'며 힘을 실었습니다.



"하나를 진행하는데 41년이 걸렸는데, 동시에 6개다..참..너무 뿌듯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산림이용진흥지구도 그렇고요. 도내 40군데를 지금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강원자치도내에서 관광궤도업에 등록된 케이블카는 모두 7곳.

현재 추진 중인 곳까지 포함하면 최북단 고성과 양양, 강릉 2곳까지 더해 동해안 6개 시·군에만 6개의 케이블카가 추진될 전망입니다./

전국적으로는 최근 10년 사이 설치된 케이블카는 모두 24곳.

대부분은 적자 운영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10여년간 성업 중이던 통영케이블카는 인근 거제에 파노라마 케이블카가 들어서면서 탑승객이 줄어 지난해 비상 경영에 들어가기도 했습니다.

자칫 출혈 경쟁에 따른 적자 운영으로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그래서 나옵니다.

[인터뷰]
"그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는 입장료 외에는 수익이 별로 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된다라고 하는 보장이 없어요. 만들어놓고 만약에 적자가 발생하게 되면 지역 자치단체들이 그 (관리) 비용을 다 물어야된다는 말이죠.."

케이블카가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시설이 되도록 차별화 등 전략 마련도 수반돼야 합니다.
G1뉴스 김기태입니다.
김기태 기자 purekitae@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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