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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9> 영월~삼척 고속도로 예타 연장 결정
2024-06-18
윤수진 기자 [ ysj@g1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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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기획재정부가 영월~삼척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 조사 연장을 결정했습니다.
일단은 긍정적으로 분석되고 있는데요.
열악한 강원도 교통망 실태를 짚어보고 고속도로 확충 필요성을 제기하는 기획보도 순서.
오늘은 예타 연장과 관련해 알아봅니다.
윤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터]
/동해와 서해를 잇는 동서6축 고속도로의 마지막 구간,
영월~삼척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 조사 기간이 또 한 번 연장됐습니다./
당초 이달까지 한차례 연장됐던 영월~삼척 구간 예타는,
이로써 오는 9월초 마무리 될 예정입니다.
◀SYN / 음성변조▶
"조사는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출 안 했던 자료가 있으면 다시 제출해서 B/C를 올리려고 노력을 하기 때문에.."
하지만 총 3번, 9개월까지 연장이 가능한 만큼 추가 연장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업비 증액 등에 따라 타당성 재조사에 들어간 영월~삼척의 바로 전 구간,
제천~영월 구간의 결과도 9월 발표 예정이라 이에 맞춰 시기를 조정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일단 여지가 있다는 의미에서 강원자치도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직접 발로 뛰고 있습니다. 도시개발, 산업개발, 관광개발을 포괄하는 아주 구체적인 계획이기 때문에 중앙에서도 이걸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장벽은 이번에도 경제성 논리.
예타 평가 항목은 크게 경제성과 정책성, 지역균형발전으로 나뉘는데,
산이 많은 강원도는 도로 뚫는 비용이 많다 보니, 매번 수익성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B/C 제도 자체가 강원 남부권은 '맨땅에 헤딩'하는 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월~삼척 같은 경우는 대략 사업비 뽑은게 1km 당 709억으로 1.7배 정도 증가가 되다 보니.."
사업비가 5조 원에 달하는 영월~삼척 고속도로는 지역균형발전 카드로 돌파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제천~영월 고속도로 같은 경우에는 B/C만 보면 경제성이 없지만 정책성이나 지역균형발전 측면으로 인해 이 사업의 타당성이 인정됐습니다."
고속도로 하나 없어 '내륙의 섬'이라 불리는 강원 남부권의 생존을 위해,
경제 논리를 뛰어넘는 당위성을 제시하는 게 핵심입니다.
[인터뷰]
"경제성의 논리만으로 한다면 기업이죠. 그러면 이제 공공의 의미가 없어지는 거죠. 그럼 기업이 하는 거지. 경제성만큼 이제 중요한 게 이제 국민의 복지, 공공복리, 모든 사람의 행복."
강원자치도는 영월~삼척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정선과 영월, 삼척 등 5개 시·군 131개 사업이 탄력을 받을 걸로 분석했습니다.
G1뉴스 윤수진입니다.
기획재정부가 영월~삼척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 조사 연장을 결정했습니다.
일단은 긍정적으로 분석되고 있는데요.
열악한 강원도 교통망 실태를 짚어보고 고속도로 확충 필요성을 제기하는 기획보도 순서.
오늘은 예타 연장과 관련해 알아봅니다.
윤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터]
/동해와 서해를 잇는 동서6축 고속도로의 마지막 구간,
영월~삼척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 조사 기간이 또 한 번 연장됐습니다./
당초 이달까지 한차례 연장됐던 영월~삼척 구간 예타는,
이로써 오는 9월초 마무리 될 예정입니다.
◀SYN / 음성변조▶
"조사는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출 안 했던 자료가 있으면 다시 제출해서 B/C를 올리려고 노력을 하기 때문에.."
하지만 총 3번, 9개월까지 연장이 가능한 만큼 추가 연장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업비 증액 등에 따라 타당성 재조사에 들어간 영월~삼척의 바로 전 구간,
제천~영월 구간의 결과도 9월 발표 예정이라 이에 맞춰 시기를 조정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일단 여지가 있다는 의미에서 강원자치도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
"직접 발로 뛰고 있습니다. 도시개발, 산업개발, 관광개발을 포괄하는 아주 구체적인 계획이기 때문에 중앙에서도 이걸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장벽은 이번에도 경제성 논리.
예타 평가 항목은 크게 경제성과 정책성, 지역균형발전으로 나뉘는데,
산이 많은 강원도는 도로 뚫는 비용이 많다 보니, 매번 수익성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B/C 제도 자체가 강원 남부권은 '맨땅에 헤딩'하는 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월~삼척 같은 경우는 대략 사업비 뽑은게 1km 당 709억으로 1.7배 정도 증가가 되다 보니.."
사업비가 5조 원에 달하는 영월~삼척 고속도로는 지역균형발전 카드로 돌파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제천~영월 고속도로 같은 경우에는 B/C만 보면 경제성이 없지만 정책성이나 지역균형발전 측면으로 인해 이 사업의 타당성이 인정됐습니다."
고속도로 하나 없어 '내륙의 섬'이라 불리는 강원 남부권의 생존을 위해,
경제 논리를 뛰어넘는 당위성을 제시하는 게 핵심입니다.
[인터뷰]
"경제성의 논리만으로 한다면 기업이죠. 그러면 이제 공공의 의미가 없어지는 거죠. 그럼 기업이 하는 거지. 경제성만큼 이제 중요한 게 이제 국민의 복지, 공공복리, 모든 사람의 행복."
강원자치도는 영월~삼척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정선과 영월, 삼척 등 5개 시·군 131개 사업이 탄력을 받을 걸로 분석했습니다.
G1뉴스 윤수진입니다.
윤수진 기자 ysj@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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