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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 9백건.."비산먼지 비상"
2024-07-10
송혜림 기자 [ shr@g1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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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동해항 인근 주민들은 수십년째 비산먼지 피해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동해항을 드나드는 화물 차량에 실린 석회석 등 분체 물질 이동이 많기 때문인데요.
동해시가 최근 계도 단속을 벌였는데, 석달 동안 9백여 건이 적발됐습니다.
송혜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동해항과 시내를 오가는 화물 운송차량.
석회석과 시멘트, 석탄 등 대부분 바람에 날리기 쉬운 분체 물질을 수송합니다.
동해시가 지난 4월부터 석달 간 화물 운송차량에 대한 계도 단속을 벌였는데, 920건이 적발됐습니다.
적재 기준보다 높게 실었거나 이중 덮개를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인터뷰]
"동해시민들이 그동안 동해항에서 나오는 비산먼지 때문에 건강적으로 많은 피해를 봐 왔는데.."
지난 1년간 동해항 일대 미세먼지 농도는 도심보다 41%, 초미세먼지는 28% 더 높았습니다.
항구 인근 주민들이 건강을 우려하는 이윱니다.
하지만 동해항은 정부의 항만대기질 관리구역에서 빠져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돼 왔습니다.
일단 동해시는 단속을 통한 비산먼지 저감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7월부터는 본격 단속중에 있으며 위반시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집행할 예정입니다."
3개월 간의 계도를 거쳐 본격적인 단속에 돌입했습니다.
적재 불량과 과적 등이 주요 단속 대상으로, 동해시는 운송업계의 고충도 감안해 현장에서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강원특별법 3차 개정안에 저감 대책이 포함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해항을 관리하는 동해지방해양수산청도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117억여 원을 들여 동해항에 터널형 하우스와 방진망, 스프링클러를 설치해 미세먼지 발생을 억제할 방침입니다.
◀ S /U ▶
"그 밖에도 동해항의 오염원인 중 하나로 하역이 꼽힙니다. 이 하역과정에서 발생하는 잔여물에 대해서도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한다는게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G1뉴스 송혜림입니다."
동해항 인근 주민들은 수십년째 비산먼지 피해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동해항을 드나드는 화물 차량에 실린 석회석 등 분체 물질 이동이 많기 때문인데요.
동해시가 최근 계도 단속을 벌였는데, 석달 동안 9백여 건이 적발됐습니다.
송혜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동해항과 시내를 오가는 화물 운송차량.
석회석과 시멘트, 석탄 등 대부분 바람에 날리기 쉬운 분체 물질을 수송합니다.
동해시가 지난 4월부터 석달 간 화물 운송차량에 대한 계도 단속을 벌였는데, 920건이 적발됐습니다.
적재 기준보다 높게 실었거나 이중 덮개를 제대로 갖추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인터뷰]
"동해시민들이 그동안 동해항에서 나오는 비산먼지 때문에 건강적으로 많은 피해를 봐 왔는데.."
지난 1년간 동해항 일대 미세먼지 농도는 도심보다 41%, 초미세먼지는 28% 더 높았습니다.
항구 인근 주민들이 건강을 우려하는 이윱니다.
하지만 동해항은 정부의 항만대기질 관리구역에서 빠져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돼 왔습니다.
일단 동해시는 단속을 통한 비산먼지 저감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7월부터는 본격 단속중에 있으며 위반시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집행할 예정입니다."
3개월 간의 계도를 거쳐 본격적인 단속에 돌입했습니다.
적재 불량과 과적 등이 주요 단속 대상으로, 동해시는 운송업계의 고충도 감안해 현장에서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으로는 강원특별법 3차 개정안에 저감 대책이 포함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해항을 관리하는 동해지방해양수산청도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117억여 원을 들여 동해항에 터널형 하우스와 방진망, 스프링클러를 설치해 미세먼지 발생을 억제할 방침입니다.
◀ S /U ▶
"그 밖에도 동해항의 오염원인 중 하나로 하역이 꼽힙니다. 이 하역과정에서 발생하는 잔여물에 대해서도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한다는게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G1뉴스 송혜림입니다."
송혜림 기자 shr@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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