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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3> 위험에 노출된 바다..대책도 없어
2025-01-24
김도운 기자 [ helpkim@g1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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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G1뉴스에서는 정부의 항만구역 지정 오류 문제를 집중 보도하고 있는데요.
구역 해제로 과거처럼 해당 수역에서 조업도, 어선 운항도 가능해졌지만 어민들은 불안해 합니다.
수만 톤급의 석탄 운반선이 오가는 길목이라 사고 위험이 크기 때문인데, 통제할 주체도 명확하지 않아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집중취재 김도운 기자입니다.
[리포터]
동해지방해양수산청은 지난 2022년 안인항 일대에 지정했던 항만구역을 삭제했습니다.
하역 부두와 정박지, 선회장을 뺀 나머지 해역은 더이상 관리하지 않기로 한 겁니다.
자유롭게 해당 수역을 어선이 오갈 수 있게 됐는데, 어민들은 오히려 불안합니다.
최대 18만 톤급, 축구장 3개 면적의 대형 석탄 운반선이 오가는 길목이라 각종 사고 우려가 크기 때문입니다.
구역 해제 수역은 벌써 낚싯배와 레저보트 등 선박 수십 척이 몰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어선의 안전 문제는 누가 책임지는가 이 부분과 관련해서 허가 기관인 수산청에서 이거는 마무리를 해줘야 하는데 사실상 지금 어느 누구하나 사측이나 인허가권자나 책임지는 기관은 하나도 없다."
송전제약 문제로 일부만 가동되고 있는 발전소가 앞으로 정상 가동되면 석탄 운반선 운항도 더 빈번해 지고,
결국 사고 위험도 더 커진다는 게 어민들 걱정입니다.
항만구역이 공유수면으로 변경돼 관리 주체가 자치단체로 넘어왔지만,
지자체가 선박을 통제하거나 조업을 막을 수 있는 방법도 마땅히 없습니다.
오히려 지자체는 동해해수청에 최소한의 구역 만이라도 통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방파제를 비롯해서 방파제 내측 수역은 더 나아가서는 정박지부터 항로까지 이어지는 최소한의 수역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수역시설로 설정해 줄 것을.."
하지만 동해해수청은 항만구역이 해제된 이상 지자체와 발전소가 알아서 해결할 문제라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자체적으로도 주변에 무언가 있을 때는 안전을 위해서 자기들이 관리를 해야죠. 자체적으로 그런 자체 순찰선을 운영하거나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꼭 항만법이 아니어도.."
관련 기관들이 대책 마련을 못하는 사이 오늘도 사고 위험이 도사리는 수역으로 배들은 오가고 있습니다.
G1뉴스 김도운 입니다.
<영상취재 원종찬>
G1뉴스에서는 정부의 항만구역 지정 오류 문제를 집중 보도하고 있는데요.
구역 해제로 과거처럼 해당 수역에서 조업도, 어선 운항도 가능해졌지만 어민들은 불안해 합니다.
수만 톤급의 석탄 운반선이 오가는 길목이라 사고 위험이 크기 때문인데, 통제할 주체도 명확하지 않아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집중취재 김도운 기자입니다.
[리포터]
동해지방해양수산청은 지난 2022년 안인항 일대에 지정했던 항만구역을 삭제했습니다.
하역 부두와 정박지, 선회장을 뺀 나머지 해역은 더이상 관리하지 않기로 한 겁니다.
자유롭게 해당 수역을 어선이 오갈 수 있게 됐는데, 어민들은 오히려 불안합니다.
최대 18만 톤급, 축구장 3개 면적의 대형 석탄 운반선이 오가는 길목이라 각종 사고 우려가 크기 때문입니다.
구역 해제 수역은 벌써 낚싯배와 레저보트 등 선박 수십 척이 몰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어선의 안전 문제는 누가 책임지는가 이 부분과 관련해서 허가 기관인 수산청에서 이거는 마무리를 해줘야 하는데 사실상 지금 어느 누구하나 사측이나 인허가권자나 책임지는 기관은 하나도 없다."
송전제약 문제로 일부만 가동되고 있는 발전소가 앞으로 정상 가동되면 석탄 운반선 운항도 더 빈번해 지고,
결국 사고 위험도 더 커진다는 게 어민들 걱정입니다.
항만구역이 공유수면으로 변경돼 관리 주체가 자치단체로 넘어왔지만,
지자체가 선박을 통제하거나 조업을 막을 수 있는 방법도 마땅히 없습니다.
오히려 지자체는 동해해수청에 최소한의 구역 만이라도 통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방파제를 비롯해서 방파제 내측 수역은 더 나아가서는 정박지부터 항로까지 이어지는 최소한의 수역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수역시설로 설정해 줄 것을.."
하지만 동해해수청은 항만구역이 해제된 이상 지자체와 발전소가 알아서 해결할 문제라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자체적으로도 주변에 무언가 있을 때는 안전을 위해서 자기들이 관리를 해야죠. 자체적으로 그런 자체 순찰선을 운영하거나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꼭 항만법이 아니어도.."
관련 기관들이 대책 마련을 못하는 사이 오늘도 사고 위험이 도사리는 수역으로 배들은 오가고 있습니다.
G1뉴스 김도운 입니다.
<영상취재 원종찬>
김도운 기자 helpkim@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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