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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김민곤
어선 파손 빈발..'조수 간만의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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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밀물과 썰물에 따라 해수면 높이가 달라지는 현상이 조수 간만의 차입니다.

동해안은 수심이 깊어서 남해안 보다는 그 차이가 크지 않은 편인데요.

하지만 최근 항구에 정박해 놓은 어선 파손 피해가 잇따르면서, 원인 파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거셉니다.
김도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예전 같으면 바닷물이 다 빠져나가도 잠겨있던 접안시설이 물 위로 드러났습니다.

동해안은 하루 평균 10~20cm 내외의 바닷물 높이 차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최근 어민들이 체감하는 차이는 다릅니다.

[인터뷰]
"지금 같은 경우 보시면 배 높이가 많이 내려가죠. 타이어(접안시설)의 기준이 원래는 기본적으로 배가 정박했을 때 부딪히는 곳에 위치였는데 그것 보다 더 많이 내려가서.."

최근 동해안에서 항구에 정박해 놓은 어선 파손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타이어 등 접안할 때 충격을 흡수하도록 설치한 시설물 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태풍과 해일 등 기상악화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는 겁니다.

[인터뷰]
"물이 빠지면서 바위가 있었는데 배가 얹혀져서 인력으로 뺀적도 있고요. 최근들어 물이 많이 빠지거든요. 원인은 알 수 없고 어민들이 많이 불편해 하고 계십니다."

국립해양조사원 묵호조위관측소의 최극조위 자료를 보면,

최고와 최저점은 올랐지만, 최고와 최저 차이는 변화가 없습니다.

달라진 건 해수면 높이.

최근 10년 동안 동해안 해수면은 평균 3.7cm 상승했습니다.

기후온난화로 해수면 상승은 매년 조금씩 가속화되는 상황이지만,

해수면 상승과 조수간만의 차이와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나 분석은 미흡합니다.

[인터뷰]
"장기적으로 거기서 조사를 하고 관측 해야지 원인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한 내용입니다."

급한대로 어민들이 안전 시설물을 보강하고 있지만, 정부 차원의 보다 체계적인 연구와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G1뉴스 김도운 입니다.
김도운 기자 helpkim@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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