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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김민곤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 민간 낙찰..정상화 차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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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10년 가까이 방치되던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이 경매에서 민간업체에 넘어갔습니다.

지역에서는 자치단체가 낙찰받아 활성화해 주길 기대했었는데요.

여객터미널 정상화에 대한 우려가 커졌습니다.
김도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지난 2000년부터 중국 항로를 운항하던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

항로 운항이 들쭉날쭉하면서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 압박이 커져, 2014년부터 운영이 중단됐고, 결국 경매 매물로 나왔습니다.

강원도와 속초시는 터미널을 낙찰받아 공공 주도로 선사 유치와 항로 재개 등을 추진하기로 했는데,

지난달 부동산 임대업을 하는 민간업체가 5억 원대에 낙찰 받았습니다.



"강원도는 국제여객선터미널 매입을 위해 10억 원의 예산까지 세워놨지만, 그동안 경매에는 단 한 번도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강원도는 올해 3차례 경매가 진행됐지만 항만법에 따른 여객터미널 등의 목적으로만 운영할 수 있도록 해 일반 참여자가 없을 것이라 판단했고,

계속 유찰돼 가격이 더 내려가기를 기다렸습니다.

◀SYN/음성변조▶
"아마 일반 업체가 낙찰 받아서 운영하기 어려우니까 유찰되는구나 해서 나중에 어차피 예산절감도 해야되고 하니까 먼저 참여하지 말고 조금 이따가 참여하자고 해서 조금 미룬겁니다."

하지만 민간업체에 낙찰되면서 터미널 정상화 계획에도 제동이 걸렸습니다.

낙찰 업체에게 다시 매입하지 않는 한, 자치단체가 터미널 운영에 직접 관여할 수 없고,

민간업체의 판단에 따라 터미널이 언제 운영을 재개할 지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또 여러가지 이유로 운영을 못 하게 되는 상황이 된다면 다시 개인 소유의 건물이 또 경매 처분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 토지와 건물의 소유권을 일치시키자 했던 것이고요."

강원도는 낙찰 업체를 설득해 경매물건 포기 등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업체가 응할지 또 이미 납입한 낙찰 대금의 10%에 달하는 보증금은 어떻게 처리할 지도 해결이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G1뉴스 김도운입니다.
김도운 기자 helpkim@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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