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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뉴스in.1/DLP>올림픽공사 지역업체 '외면'R
2013-01-14
김영수 기자 [ yskim@g1tv.co.kr ]
[앵커]
원주~강릉 복선철도를 비롯한 교통망 건설을 시작으로, 평창 동계올림픽 시설 공사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올림픽 공사로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와 고용 효과를 기대했는데, 어찌된 일인지 지역에선 볼멘소리만 나오고 있습니다.
시작 단계부터 도내 건설업체들이 외지 업체들에 밀려 공사를 거의 따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김영수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원주~강릉 복선철도 노선 가운데 횡성 둔내와 평창을 연결하는 6공구 현장입니다.
철도 교량을 세우기 위한 터파기 공사가 한창입니다.
전체 노선 중 평창을 중심으로 한 5개 공구는 지난해 6월 착공돼, 교량과 터널 공사부터 시작됐습니다.
5개 공구 모두, 국내 대형 건설업체가 수주했고, 최근 일부 공정을 맡기는 하도급 업체 계약이 이뤄졌습니다.
/그런데, 하도급을 받은 중소 건설업체 12곳 가운데 11곳이 서울 등 외지 업체고, 강원도 업체는 단 1곳에 불과합니다./
이러다 보니, 5개 공구의 1차 하도급 공사비 3천 180억원 가운데 도내 업체가 수주한 계약금은 8%도 채 안되는 250억원입니다.
왜 이럴까요?
주 시공사가 하도급 업체를 선정하는데다, 지역업체 의무 할당제도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도급 계약 업체는) 시공능력이라던가 재정운영상태가 다 파악이 된 상태죠. 같은 주 협력업체 아니면 입찰볼 때 끼워넣기 어렵습니다"
도내 업체가 공사를 따내지 못하면서 지역 주민 고용 효과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건설업체의 경우, 손발이 맞는 근로자들과 팀을 이뤄 현장에 배치되는 게 관행이어서 주민 채용에 인색할 수밖에 없습니다.
"강원도 업체는 안되요. 사람도 없어 쩔절매고, 그리고 수행능력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질 않아요. 애를 먹어요.. 우리직원들 다 거기 붙어 있다니까요."
[리포터]
더 큰 문제는 도내 건설업체들이 대규모 공사에 참여하지 못하면서, 시공능력 평가에서도 계속 뒤처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겁니다.
[인터뷰]
"입찰단계에서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은 주계약자 공동 도급제도 밖에 없지만, 그것도 전국으로 발주가 되기 때문에 지역업체 참여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올림픽은 도내에서 열리는데, 정작 그 과실은 벌써부터 외지로 줄줄이 유출되고 있습니다.
G1뉴스 김영숩니다.
원주~강릉 복선철도를 비롯한 교통망 건설을 시작으로, 평창 동계올림픽 시설 공사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올림픽 공사로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와 고용 효과를 기대했는데, 어찌된 일인지 지역에선 볼멘소리만 나오고 있습니다.
시작 단계부터 도내 건설업체들이 외지 업체들에 밀려 공사를 거의 따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김영수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원주~강릉 복선철도 노선 가운데 횡성 둔내와 평창을 연결하는 6공구 현장입니다.
철도 교량을 세우기 위한 터파기 공사가 한창입니다.
전체 노선 중 평창을 중심으로 한 5개 공구는 지난해 6월 착공돼, 교량과 터널 공사부터 시작됐습니다.
5개 공구 모두, 국내 대형 건설업체가 수주했고, 최근 일부 공정을 맡기는 하도급 업체 계약이 이뤄졌습니다.
/그런데, 하도급을 받은 중소 건설업체 12곳 가운데 11곳이 서울 등 외지 업체고, 강원도 업체는 단 1곳에 불과합니다./
이러다 보니, 5개 공구의 1차 하도급 공사비 3천 180억원 가운데 도내 업체가 수주한 계약금은 8%도 채 안되는 250억원입니다.
왜 이럴까요?
주 시공사가 하도급 업체를 선정하는데다, 지역업체 의무 할당제도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도급 계약 업체는) 시공능력이라던가 재정운영상태가 다 파악이 된 상태죠. 같은 주 협력업체 아니면 입찰볼 때 끼워넣기 어렵습니다"
도내 업체가 공사를 따내지 못하면서 지역 주민 고용 효과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건설업체의 경우, 손발이 맞는 근로자들과 팀을 이뤄 현장에 배치되는 게 관행이어서 주민 채용에 인색할 수밖에 없습니다.
"강원도 업체는 안되요. 사람도 없어 쩔절매고, 그리고 수행능력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질 않아요. 애를 먹어요.. 우리직원들 다 거기 붙어 있다니까요."
[리포터]
더 큰 문제는 도내 건설업체들이 대규모 공사에 참여하지 못하면서, 시공능력 평가에서도 계속 뒤처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겁니다.
[인터뷰]
"입찰단계에서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은 주계약자 공동 도급제도 밖에 없지만, 그것도 전국으로 발주가 되기 때문에 지역업체 참여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올림픽은 도내에서 열리는데, 정작 그 과실은 벌써부터 외지로 줄줄이 유출되고 있습니다.
G1뉴스 김영숩니다.
김영수 기자 yskim@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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