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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김민곤
택시 3부제 해제 두고 '업계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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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전기차 택시 보급이 늘면서, 택시 부제 문제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친환경 택시에 대해선 그동안 의무적으로 적용했던 의무 휴업제를 해제하기로 했는데,

이를 두고 택시 업계 내에서 입장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박성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터]
도심 곳곳에 택시 영업용 번호판을 단 전기차가 눈에 띕니다.

원주의 경우, 운행 중인 개인과 법인 택시는 1,800여 대로 이중 전기차는 150여 대에 이릅니다.

정부가 올해부터 전기 택시를 구매하면 최대 3천 3백만 원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수요는 늘어날 전망입니다.

또, 전기 택시와 수소 택시를 대상으로 택시 부제를 해제하기로 했는데,

이틀 일하고 하루를 의무적으로 쉬어야 하는 3부제 적용을 받지 않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의무 휴업 해제를 두고 택시 업계 내에서 갈등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LPG 차량들은 3부제 적용을 받기 때문에 너무나 형평성에 어긋나는, 공정성이 없어졌으므로 그에 대한 부제 해제를 원하고 있는 것이죠."

원주시 개인택시지부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불황 속에 40년 넘은 택시 부제는 시대에 뒤떨어져 폐지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법인택시 사측과 노조는 종사자 과로 방지와 차량 정비를 통한 탑승자 안전을 위해선 택시 부제가 유지돼야 한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부제 해제되면 노사갈등은 뻔합니다. 회사는 회사대로 어렵다고 할 것이고 기사는 더 어렵습니다. 이것은 도저히 방법이 없습니다. 정부지원 없이는 헤쳐 나갈 방법이 없습니다."

개인택시지부는 내년부터 전일 근무제를 강행하는 한편 원주시를 상대로 택시 부제 해제를 요구하는 소송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법인택시 사측과 노조도 원주시가 택시 부제를 해제할 경우 집단행동에 나서는 등 강력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원주시는 양측의 이견이 팽팽한 만큼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절충안을 찾겠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간담회도 얼마 전에 개최를 했었고요. 그런 양쪽의 의견들을 모아가면서 합의점을 도출해서 문제를 좀 해결할 수 있도록.."

친환경차 확대 보급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택시 의무 휴업 문제가 또 다른 과제로 떠 오르고 있습니다.
G1 뉴스 박성준입니다.
박성준 기자 yes@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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