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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만에 신·증축..적절성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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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춘천시와 춘천시의회가 신청사 준공 5년 만에 의회 건물 신·증축에 나섰습니다.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정책보좌관 등 인력은 늘었지만,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예산만 최대 140억 원 이상이 투입될 것으로 보여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기태 기자입니다.

[리포터]
지난 2018년, 춘천시청사와 함께 완공된 춘천시의회 건물.

춘천시의원 23명과 사무처 직원 3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하 1·2층은 주차장과 연결돼 있고, 1층은 사무처, 2·3층은 각 상임위원회 회의실과 의원 사무실이 마련돼 있습니다.



"춘천시와 춘천시의회가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인력 증원을 이유로 시의회 청사 신·증축을 추진하면서 적잖은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신축한 지 5년 만에 또 공사를 하는건데,

춘천시와 시의회는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정책지원관과 지원 인력 등 19명이 추가 채용될 예정이라 공간이 부족하다는 입장입니다.

1안은 기존 건물 위로 증축하는 방안인데, 내진 설계 기준 강화 등에 따라 구조 보강이 필요해 부적합한 것으로 결론났습니다.

차선책은 시의회 뒤 주차장 부지에 신축하는 겁니다.

이 경우 신축 부지에 지하주차장까지 만들면 시청 전력망 이전 등 예산이 부담이 너무 커,

/해당 부지에 지상 1~2층을 주차장으로 만들고, 3·4층을 시의회와 시청사로 쓰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하지만 이 방안도 추정 예산만 140억 원 이상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인터뷰]
"지은지 5년 밖에 안된 청사를 100억 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서 다시 짓겠다는 주먹구구식 황당한 행정에 어처구니가 없을 따름이고, 춘천시의회와 행정에 대대적인 수습이 필요할 때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춘천시 관계자는 "현행 공유재산법상 정부로부터 패널티를 받을 근거가 없다"며 "정책지원관 등 신규 채용 직원의 사무 공간 마련을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춘천시는 시의회와 긴밀한 논의를 통해 신축 방안을 최종 확정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G1뉴스 김기태입니다.
김기태 기자 purekitae@g1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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